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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11. 20. 개정
2011. 07. 02. 개정
2012. 11. 12. 개정
2014. 05. 08. 개정
2015. 03. 01. 개정

제1조(투고 자격)
투고 자격은 본 학회 회원이거나, 문학 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한다.

제2조(논문 제출 및 심사)
1. 제출한 논문은 완성된 것이어야 한다.
2. 논문은 반드시 본 학회의 논문 작성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3. 논문은 본 학회 편집위원회의 전자우편으로 전송하여 접수한다.
4. 제출된 소논문은 다음의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
   ① 문학 및 문학 교육에 관한 기존의 거시적 기획 논문과는 다른 , 미시적이고 참신한 주제의 논문
   ② 문학 교육의 장에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사실 , 개념 , 명제 , 방법 등에 대하여 의미 있는 논의
    와 창의적 주제를 공유하는 논문
   ③ 문학교육 연구의 주체와 문학교육 실천의 주체 간 상호 소통에 기여하며 연구와 현장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논문
5. 접수된 원고는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
6. 심사 결과에 따라 편집위원회가 ‘ 수정 후 게재 ' 또는 ‘ 수정 후 재심 ' 판정을 내릴 경우 , 투고자는 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한 논문을 수정본 마감 일자 안에 제출하여야 한다 .
7. 논문의 분량은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하며 일반 논문은 발행 면수 30면 이내, 소논문은 발행 면수 25면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 기준 면수를 넘을 때에는 초과 분량에 해당하는 추가조판료(발행 면수 1 장당
   10,000 원)를 납부해야 한다(여기서 발행 면수는 제목, 목차,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모두 포함한 면
   수).
8. 투고자는 논문 투고 시 심사료 50,000 원을 납부해야 하며 , 심사 후 원고 게재가 확정된 경우 게재료
   100,000 원을 학회 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9. 심사에서 탈락한 논문 및 심사료는 반환하지 않으며 , 투고일 기준 2 년 이상 연회비 미납자는 투고할 수
   없다. 단 투고하고자 할 때는 해당 회비 미납분을 납부한 후에 투고할 수 있다 .
10.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 중에서 연구비를 받는 경우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추가로 받는다 (교내 지원일
   경우 : 10 만원 , 한국연구재단 및 기타 교외 지원일 경우: 20 만원).
11.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되, 1, 4, 7, 10월 말에 마감하여 3, 6, 9, 12월 말(연 4 회)에 발행한다.
12. 투고자는 본 회의 연구 윤리 규정에 정한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13. 본 학회에서 발간한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된다.


제3조(논문 작성 형식)
1. 논문은 ‘한글(2007이상 권장)'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을 투고할 때 투고자의 성명, 소속, 직위,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을 논문 끝(영문초록 뒤)에
   명기한다.
3. 논문제목 및 투고자의 이름 다음에는 개괄적인 목차를 네모 칸 안에 넣는다. 이때 목차는 가장 상위
   개요번호만 기재한다.
4. 투고자의 소속 및 직위는 ‘필자명'의 각주로 하단 처리한다.
5. 논문 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보여주도록 작성하며,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모
   두 작성한다.
6. 논문 초록의 분량은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 모두 학술지 편집 양식의 1장 내외로 하며, 국문 초록의
   끝에는 국문 핵심어를, 영문 초록의 끝에는 영문 핵심어(Key words)를 기록한다.
7. 본문 형식
   (1) 편집양식
     • 용지:사용자 정의(폭 163mm, 길이 235mm)
     • 용지여백:위·아래·왼쪽·오른쪽(27mm), 머리말(11mm), 꼬리말(0mm)
     • 줄간격:본문 175%, 각주 130%, 참고문헌 140%
     • 논문제목:글자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 12%, 가운데 정렬.
     • 부제목: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가운데 정렬.
               부제목 양쪽에 ‘-' 표시.
     • 필자명:글자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 10%,
               이름의 각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움.
     • 목차:글자크기 9pt, 장평 97%, 자간 -10%
     • 본문 글자모양: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 10%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5%
     • 각주 글자모양:바탕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내어쓰기 15.1pt, 줄간격 130%
     • 인용문 글자모양:글자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10pt,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55%위아래 한 줄씩 띄움.
     • 참고문헌 제목:글자크기 12pt, 장평 100%, 자간 -10%, 가운데 정렬.내용
       글자모양:글자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내용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내어쓰기 30.4pt, 줄간격 140%
     • 영문초록 제목:글자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12%
       필자명:글자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10%
       성, 이름순으로 오른쪽 정렬(예:Hong, Gil-Dong)
       내용: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2) 그림과 표에는 이름을 달아야 한다. 그림의 이름은 하단에, 표의 이름은 상단에 가운데 정렬로
     [그림 1], [표 1]과 같이 번호를 달고 제목을 붙인다.
  (3) 본문의 개요 번호는 다음과 같이 매긴다.

  (4) 각주
   가. 주는 각주로 하며, 해당 문장의 마침표 혹은 쉼표 뒤에 표기한다.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예)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에 있다.1)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고,1)
    나. 각주 내용의 끝에는 참고논저의 서지사항을 밝힌다 . 단행본의 경우는 ‘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 해당 면수 ' 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 소논문의 경우는 ‘ 필자 , 논문 제목 , 논문집 서명 , 호수,    학회명 , 발행 연도 , 해당 면수 ' 순으로 배열한다 .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
      예 ) 김대행 외 ,『문학교육학』 , 서울대출판부 , 2000, 155~156 면 .
        김성룡 , 「 고전 비평과 문학 능력 」 , 『문학교육학』 28, 한국문학교육학회 , 2009, 19면
         R. Barthes, Le Plaisir du Texte, 김희영 옮김 , 『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 1999,
          200~220면 참조 .
        Hyatt H. Waggoner, “The Current Revolt Against the New Criticism”, Criticism 1(3),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1959, pp.211~225.
  (5)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은 한, 중, 일, 기타 동양권 문헌,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기타 서양권 문헌의 순서로
      배열한다. 각 문헌은 저자의 성(姓)을 동양서는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단행본이나 논문이 아닌 ‘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참고문헌의 가장 앞에 배열하고 아래 내용과 한 줄
      띄운다.
   나.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소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논문집 서명, 호수, 학회명, 발행 연도, 게재면수' 순으로 배열한다. 구체적인
      표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논문의 경우, 논문 제목을 먼저 「」 로 표시하여 밝힌 후, 뒤에 논문집 또는 단행본의 서명을
      『 』로 표시한다.
     • 동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이나 논문집의 서명은 『 』, 논문명은 「」로 표시한다.
     • 서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과 논문집의 서명에 『 』, 「」 표시를 하지 말고 글자 속성에서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한다. 소논문의 제목은 큰따옴표(“ ”)로 표시한다.
     • 번역서의 경우, 원서의 ‘저자, 제목'을 순서대로 명기한 후, 번역서의 서지사항을 ‘역자, 제목, 발행
      처, 발행 연도' 순으로 밝힌다. 이때, 원서의 서명은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하고, 번역서의
       서명은 『』로 표시하여 기재한다.
     • 소논문의 경우, 논문이 실려 있는 논문집의 해당 게재면수를 밝힌다.
     • 인터넷 자료는 ‘해당 인터넷 사이트 이름:인터넷 사이트 주소'로 적고, 참고문헌의 가장 마지막
      순서로 배열한다. 이때, 위의 내용과 한 줄 띄우고 작성한다.
   다. 참고문헌의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 단행본의 경우
       윤여탁 외, 『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Bachman, L.F. & Palmer, A.S., Language Testing in Practice, Oxford Univ. Press, 1996.
       Barthes, R., Le Plaisir du Texte, 김희영 옮김,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1999.
     •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
       김종철, 「민족 정서와 문학교육」, 『문학교육학』 6, 한국문학교육학회, 2000, 135~156면.
       Deleuze, G., “Literature and Life”, Critical Inquiry 23(2),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pp.225~230.
     • 학위논문의 경우
       우한용 , 「채만식소설의 담론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1991.
     • 번역서의 경우
       Warnke, G., Gadamer : Hermeneutics, tradition and reason, ( 조지아 윈키 ), 이한우 옮김 ,
       『가다머 : 해석학 , 전통 그리고 이성 』, 민음사 , 1999.
     • 인터넷 자료의 경우
       문학교육학회 홈페이지:http://www.ksle.or.kr

   (6) 논문의 전체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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