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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1996. 8. 23.
개정 2013. 2. 20.

제1조(명칭) 이 회는 한국문학교육학회(韓國文學敎育學會, The Korean Society of Literary Education)라
                  한다.

제2조(목적) 이 회는 문학교육학의 이론을 탐구하며, 구체적인 실천의 방법을 모색하고, 문학교육의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문학적 문화의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회원) 이 회의 회원은 문학교육과 그 관련 학문 전공자로서 석사 학위 이상의 자격을 갖추고 이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이로 한다.

제4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이 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진다.
1. 권리
    가. 학회지 『문학교육학』에의 투고
    나. 학술 발표회 발표
    다. 학회 임원진 선출권과 피임권
    라. 기타 일반 관례에 따른 학회 회원으로서의 권리
2. 의무
    가. 회비 납부
    나. 연구윤리규정의 준수
    다. 기타 일반 관례에 따른 학회 회원의 의무

제5조(사업) 이 회는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학회지 발간
2. 학술 발표회
3. 문학교육학 관련 자료 발간
4. 기타 필요한 사업

제6조(임원) 이 회는 회의 운영과 사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약간 명(혹은 3인)
3. 이사 약간 명
4. 감사 2인
5. 편집위원 약간 명


제7조(임원의 선임) 이 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임한다.
1. 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한다.
2. 이사는 회장이 추천하고 총회에서 승인한다.

제8조(임원의 임기) 이 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9조(임원의 임무) 이 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총괄하고 이 회를 대표하며 총회와 임원회의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편집 위원회와 협의하여 학회지 발간을 추진한다.
3. 이사는 각 부서의 업무를 추진한다.
4. 감사는 이 회의 회무를 감사한다.

제10조(편집 위원회) 편집위원회를 두어 학회지 발간을 위한 논문 심사 업무를 관장한다.
1. 편집위원은 이사들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하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논문 심사에 관한 사항은 내규로 정한다.

제11조(연구윤리 위원회) 회장 직속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두어 학술지와 학술 발표회를 포함한 연구 윤리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
1. 연구윤리위원의 위촉과 연구윤리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2. 연구윤리위원회와 편집위원회는 별도로 운영하되, 일부 위원은 겸임할 수 있다.

제12조(회의) 이 회의 회의는 총회와 임원회로 구분한다.
1. 총회는 매년 8월 중에 개최하며, 임원 선임, 예·결산 심의, 회칙 개정 및 기타 중요 사안을 의결한다.
2. 임원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하며, 회무 추진에 필요한 사안과 총회에서 위임된
   사안을 의결한다.


제13조(재정) 이 회의 재정은 회원의 회비, 찬조금, 인세 및 기타 수입으로 하며, 회계연도는 매년 총회일로
           부터 다음 총회 전일까지로 한다.

제14조(기타) 이 회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임원회의 결의와 관례에 따른다.

부 칙 : 제1조 이 회칙은 1996년 8월 22 일 제정하여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이 회칙은 2002년 6월 8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제 3조 이 회칙은 2007년 4월 14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제 4조 이 회에서 발간된 2007년 7월 이전의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소급하여 학회에 귀속한다.
제 5 조 이 회칙은 2013 년 2 월 20 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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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위원회 관련 규정

2005. 11. 12. 개정
2006. 08. 19. 개정
2007. 04. 14. 개정
2013. 02. 20. 개정


제1조(규정)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 『문학교육학』의 편집, 발간 및 학회지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 심사를 관장하기 위한 편집위원회의 설치·운영 및 논문 심사의 세부 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제2조(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임무)
1. 편집위원회는 별도로 상설 구성하며,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 7명의 편집위원과,
   당연직으로서 총무이사, 출판이사 및 연구이사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의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2년으로 하되, 연임을 허용한다.
3.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호선으로 선출하고, 편집위원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4. 편집위원회 회의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하며, 구체적 시기와 횟수는 편집위원장이 결정한다.
5. 편집위원회에서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학회지의 기획과 편집
   (2) 학회지 투고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 선정 및 심사 의뢰, 수록 여부 결정
   (3) 논문 투고 규정 및 논문 심사 규정 심의
   (4) 기타 이사회에서 위임된 사항 심의

제3조(심사위원 위촉)
1. 편집위원회는 일정한 연구 실적 및 전문성을 갖춘 문학교육 전공 학자들이 두루 참여하는 20인
   내외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하되, 필요한 경우 세부 전공에 따라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2. 투고 논문 1편당 전공학자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선정,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하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명의 심사위원에게 3편 이상의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는다.
3. 심사위원단으로 위촉된 심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을 허용한다.

제4조(연구 윤리)
1. 편집위원회는 학회지의 편집과 발간과 관련하여 별도의 연구윤리규정에서 규정한 연구 윤리를 준수
   하여야 한다.
2. 연구 부정행위 및 연구비 등의 부정사용 행위가 발견되었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에 협조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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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심사 규정

2005. 11. 12. 개정
2012. 11. 12. 개정
2013. 07. 27. 개정
2015. 03. 01. 개정


제1조(규정)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 『문학교육학』의 편집, 발간 및 학회지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 심사를 관장하기 위한 편집위원회의 설치·운영 및 논문 심사의 세부 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제2조(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임무)
1. 편집위원회는 별도로 상설 구성하며,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 7명의 편집위원과,
   당연직으로서 총무이사, 출판이사 및 연구이사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의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2년으로 하되, 연임을 허용한다.
3.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호선으로 선출하고, 편집위원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4. 편집위원회 회의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하며, 구체적 시기와 횟수는 편집위원장이 결정한다.
5. 편집위원회에서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학회지의 기획과 편집
   (2) 학회지 투고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 선정 및 심사 의뢰, 수록 여부 결정
   (3) 논문 투고 규정 및 논문 심사 규정 심의
   (4) 기타 이사회에서 위임된 사항 심의

제3조(심사위원 위촉)
1. 편집위원회는 일정한 연구 실적 및 전문성을 갖춘 문학교육 전공 학자들이 두루 참여하는 20인
   내외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하되, 필요한 경우 세부 전공에 따라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2. 투고 논문 1편당 전공학자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선정,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하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명의 심사위원에게 3편 이상의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는다.
3. 심사위원단으로 위촉된 심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을 허용한다.

제4조(논문심사의 절차)
1. 투고 논문은 일반 논문과 소논문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기준 및 절차에 따라 심사를 진행한다 .
2. 심사위원은 위촉받은 논문을 정해진 심사서의 평가항목에 따라 심사하여 아래의 평가표에 점수를
   기재한 뒤,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중 하나로 판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구체적
   내용을 [논문심사요지서]에 명기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가. 일반 논문 평가표

     나. 소논문 평가표


3. 편집위원회는 3인의 심사 의견을 취합하여, 아래의 절차에 따라 최종 판정을 한다.
   ① 3인의 종합 평가가 일치하는 경우:해당 평가 내역을 최종 심사 결과로 판정한다.
   ② 2인의 종합 평가가 일치하는 경우:심사위원들이 부여한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과 같이 판정한다 .
     -230점 이상:‘게재 가능’
     -160점 이상~230점 미만:‘수정 후 게재’
     -160점 미만:‘게재 불가’
   ③ 3인의 종합 평가가 모두 다른 경우:해당 분야의 전공자로 심사위원 1인을 새로 위촉하여 추가로
    심사를 의뢰하고, 그 심사 결과를 참조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추가로
    심사를 의뢰할 경우 심사 위원이 해당 논문에 대하여 기 제출된 심사 요지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4. 편집위원회는 ‘게재 가능’과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소논문에 대하여 2차 심사를 실시하여 게재
   가능 여부를 판정한다.
5. 편집위원회는 최종 심사 결과를 판정하여, 학회지 발간 1개월 이전까지 해당 논문 투고자에게 판정
   결과를 통보한다. 최종적으로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해당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논문을 반려한다.
6. 최종적으로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는 수정 권고 사항을 검토, 결정하여 해당 투고
   자에게 통보하고, 10일간의 수정 기간을 준 후 제출된 수정 논문을 검토하여 그 결과에 따라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7. ‘게재 가능’으로 판정된 논문과 ‘수정 후 게재’ 통보 후 편집위원회에 제출, 검토된 수정 논문은 그대
   로 학술지에 게재한다. 단 학술지의 편집에 필요한 세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임의로 수정할 수 있
   다.


제5조(재심)
1.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에 불복할 경우, 논문 투고자는 심사 결과 통보 후 3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재
   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논문 투고자가 재심을 청구한 경우, 편집위원회에서는 재심 요청의 사유를 검토하여 청구 이유가 타
   당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분야의 전공자로 심사위원 1인을 새로 위촉하여 재심을 의뢰한다.
3. 재심을 의뢰할 경우 재심 심사위원이 1심의 심사 요지와 재심 청구 사유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4. 소논문의 경우 최종 심사 결과 통보 이후 논문 투고자의 재심 청구를 받지 아니한다.

제6조(연구 윤리)
1. 별도의 연구 윤리 규정을 위반한 사항이 발견되면, 연구윤리위원회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심사
   혹은 게재를 유보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 결과 연구 부정행위 및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로 판정되면 연구윤리규정
   제22조의 내용에 따라 조치한다.

제7조(심사료 및 게재료)
1. 논문 투고자는 투고 시 소정의 심사료 및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단, 게재되지 않은 논문에
   대해서 심사료는 반환하지 않으며, 게재료에 한해 본인에게 반환한다.
2.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 중 연구비 수혜논문은 소정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3. 심사료 및 게재료, 추가 게재료의 구체적 사항에 대해서는<논문 투고 규정>에 명시한다.

제8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개정된 심사 규정(2015.3.1)은 문학교육학 47호(2015년 6월 30일 발행)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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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학 투고 규정

2010. 11. 20. 개정
2011. 07. 02. 개정
2012. 11. 12. 개정
2014. 05. 08. 개정
2015. 03. 01. 개정

제1조(투고 자격)
투고 자격은 본 학회 회원이거나, 문학 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한다.

제2조(논문 제출 및 심사)
1. 제출한 논문은 완성된 것이어야 한다.
2. 논문은 반드시 본 학회의 논문 작성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3. 논문은 본 학회 편집위원회의 전자우편으로 전송하여 접수한다.
4. 제출된 소논문은 다음의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
   ① 문학 및 문학 교육에 관한 기존의 거시적 기획 논문과는 다른 , 미시적이고 참신한 주제의 논문
   ② 문학 교육의 장에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사실 , 개념 , 명제 , 방법 등에 대하여 의미 있는 논의
    와 창의적 주제를 공유하는 논문
   ③ 문학교육 연구의 주체와 문학교육 실천의 주체 간 상호 소통에 기여하며 연구와 현장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논문
5. 접수된 원고는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
6. 심사 결과에 따라 편집위원회가 ‘ 수정 후 게재 ' 또는 ‘ 수정 후 재심 ' 판정을 내릴 경우 , 투고자는 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한 논문을 수정본 마감 일자 안에 제출하여야 한다 .
7. 논문의 분량은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하며 일반 논문은 발행 면수 30면 이내, 소논문은 발행 면수 25면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 기준 면수를 넘을 때에는 초과 분량에 해당하는 추가조판료(발행 면수 1 장당
   10,000 원)를 납부해야 한다(여기서 발행 면수는 제목, 목차,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모두 포함한 면
   수).
8. 투고자는 논문 투고 시 심사료 50,000 원을 납부해야 하며 , 심사 후 원고 게재가 확정된 경우 게재료
   100,000 원을 학회 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9. 심사에서 탈락한 논문 및 심사료는 반환하지 않으며 , 투고일 기준 2 년 이상 연회비 미납자는 투고할 수
   없다. 단 투고하고자 할 때는 해당 회비 미납분을 납부한 후에 투고할 수 있다 .
10.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 중에서 연구비를 받는 경우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추가로 받는다 (교내 지원일
   경우 : 10 만원 , 한국연구재단 및 기타 교외 지원일 경우: 20 만원).
11.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되, 1, 4, 7, 10월 말에 마감하여 3, 6, 9, 12월 말(연 4 회)에 발행한다.
12. 투고자는 본 회의 연구 윤리 규정에 정한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13. 본 학회에서 발간한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된다.


제3조(논문 작성 형식)
1. 논문은 ‘한글(2007이상 권장)’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을 투고할 때 투고자의 성명, 소속, 직위,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을 논문 끝(영문초록 뒤)에
   명기한다.
3. 논문제목 및 투고자의 이름 다음에는 개괄적인 목차를 네모 칸 안에 넣는다. 이때 목차는 가장 상위
   개요번호만 기재한다.
4. 투고자의 소속 및 직위는 ‘필자명’의 각주로 하단 처리한다.
5. 논문 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보여주도록 작성하며,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모
   두 작성한다.
6. 논문 초록의 분량은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 모두 학술지 편집 양식의 1장 내외로 하며, 국문 초록의
   끝에는 국문 핵심어를, 영문 초록의 끝에는 영문 핵심어(Key words)를 기록한다.
7. 본문 형식
   (1) 편집양식
     • 용지:사용자 정의(폭 163mm, 길이 235mm)
     • 용지여백:위·아래·왼쪽·오른쪽(27mm), 머리말(11mm), 꼬리말(0mm)
     • 줄간격:본문 175%, 각주 130%, 참고문헌 140%
     • 논문제목:글자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 12%, 가운데 정렬.
     • 부제목: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가운데 정렬.
               부제목 양쪽에 ‘-’ 표시.
     • 필자명:글자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 10%,
               이름의 각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움.
     • 목차:글자크기 9pt, 장평 97%, 자간 -10%
     • 본문 글자모양: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 10%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5%
     • 각주 글자모양:바탕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내어쓰기 15.1pt, 줄간격 130%
     • 인용문 글자모양:글자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10pt,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55%위아래 한 줄씩 띄움.
     • 참고문헌 제목:글자크기 12pt, 장평 100%, 자간 -10%, 가운데 정렬.내용
       글자모양:글자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내용
       문단모양:여백 왼쪽·오른쪽 모두 0, 내어쓰기 30.4pt, 줄간격 140%
     • 영문초록 제목:글자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12%
       필자명:글자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10%
       성, 이름순으로 오른쪽 정렬(예:Hong, Gil-Dong)
       내용:글자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2) 그림과 표에는 이름을 달아야 한다. 그림의 이름은 하단에, 표의 이름은 상단에 가운데 정렬로
     [그림 1], [표 1]과 같이 번호를 달고 제목을 붙인다.
  (3) 본문의 개요 번호는 다음과 같이 매긴다.

  (4) 각주
   가. 주는 각주로 하며, 해당 문장의 마침표 혹은 쉼표 뒤에 표기한다.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예)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에 있다.1)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고,1)
    나. 각주 내용의 끝에는 참고논저의 서지사항을 밝힌다 . 단행본의 경우는 ‘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 해당 면수 ' 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 소논문의 경우는 ‘ 필자 , 논문 제목 , 논문집 서명 , 호수,    학회명 , 발행 연도 , 해당 면수 ' 순으로 배열한다 .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
      예 ) 김대행 외 ,『문학교육학』 , 서울대출판부 , 2000, 155~156 면 .
        김성룡 , 「 고전 비평과 문학 능력 」 , 『문학교육학』 28, 한국문학교육학회 , 2009, 19면
         R. Barthes, Le Plaisir du Texte, 김희영 옮김 , 『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 1999,
          200~220면 참조 .
        Hyatt H. Waggoner, “The Current Revolt Against the New Criticism”, Criticism 1(3),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1959, pp.211~225.
  (5)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은 한, 중, 일, 기타 동양권 문헌,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기타 서양권 문헌의 순서로
      배열한다. 각 문헌은 저자의 성(姓)을 동양서는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단행본이나 논문이 아닌 ‘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참고문헌의 가장 앞에 배열하고 아래 내용과 한 줄
      띄운다.
   나.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소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논문집 서명, 호수, 학회명, 발행 연도, 게재면수’ 순으로 배열한다. 구체적인
      표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논문의 경우, 논문 제목을 먼저 「」 로 표시하여 밝힌 후, 뒤에 논문집 또는 단행본의 서명을
      『 』로 표시한다.
     • 동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이나 논문집의 서명은 『 』, 논문명은 「」로 표시한다.
     • 서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과 논문집의 서명에 『 』, 「」 표시를 하지 말고 글자 속성에서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한다. 소논문의 제목은 큰따옴표(“ ”)로 표시한다.
     • 번역서의 경우, 원서의 ‘저자, 제목’을 순서대로 명기한 후, 번역서의 서지사항을 ‘역자, 제목, 발행
      처, 발행 연도’ 순으로 밝힌다. 이때, 원서의 서명은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하고, 번역서의
       서명은 『』로 표시하여 기재한다.
     • 소논문의 경우, 논문이 실려 있는 논문집의 해당 게재면수를 밝힌다.
     • 인터넷 자료는 ‘해당 인터넷 사이트 이름:인터넷 사이트 주소’로 적고, 참고문헌의 가장 마지막
      순서로 배열한다. 이때, 위의 내용과 한 줄 띄우고 작성한다.
   다. 참고문헌의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 단행본의 경우
       윤여탁 외, 『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Bachman, L.F. & Palmer, A.S., Language Testing in Practice, Oxford Univ. Press, 1996.
       Barthes, R., Le Plaisir du Texte, 김희영 옮김,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1999.
     •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
       김종철, 「민족 정서와 문학교육」, 『문학교육학』 6, 한국문학교육학회, 2000, 135~156면.
       Deleuze, G., “Literature and Life”, Critical Inquiry 23(2),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pp.225~230.
     • 학위논문의 경우
       우한용 , 「채만식소설의 담론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1991.
     • 번역서의 경우
       Warnke, G., Gadamer : Hermeneutics, tradition and reason, ( 조지아 윈키 ), 이한우 옮김 ,
       『가다머 : 해석학 , 전통 그리고 이성 』, 민음사 , 1999.
     • 인터넷 자료의 경우
       문학교육학회 홈페이지:http://www.ksle.or.kr

   (6) 논문의 전체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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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교육학회 연구 윤리 규정

2007. 04. 14. 제정
2011. 04. 02. 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문학교육학회(이하 ‘본회’라 한다)의 회원들이 학술 연구 활동에 임함에 있어
         지켜야 할 연구 윤리와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무를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부정행위”라 함은 연구의 제안·수행·심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의 과정에서 행해진 위조·
    변조·표절·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자료 또는 연구 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나. “변조”는 연구 과정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자료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다.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 내용·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라.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는 연구 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문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문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마. “기타 부정행위”는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혐의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
          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또는 연구와 관련하여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
          하게 벗어난 행위 등을 통칭한다.
2. “연구비 등의 부정사용 행위”는 연구비 등을 위법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 대상) 이 규정은 본회의 학회지나 기타 학술 간행물 등에 투고를 한 자와 본회가 주관하는 학술
         행사에서 발표를 한 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4조(연구 윤리 수칙) 본회의 모든 회원과 제3조에 해당하는 모든 자는 본회에서 따로 정한 “연구 윤리
         수칙”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연구윤리위원회

제5조(목적) 본회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거나 발표하려는 자의 연구 부정행위 및 연구비 등의 부정사용
         행위를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경우 이를 조사·처리하기 위하여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6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본회에서 발간하는 정기 간행 학술지인 『문학교육학』을 포함한 모든 학술 저작물(이하 “학회지”라
   한다)에 투고된 논문의 연구 윤리성과 진실성에 관한 사항
2. 본회가 주관하는 학술발표대회나 세미나, 토론회, 기타 공식적인 학술 담론들(이하 “학술 행사”라
   한다)의 발표 내용이 지닌 연구 윤리성과 진실성에 관한 사항
3. 본회가 주관·후원·추천한 연구 계획의 윤리적·학문적 타당성 평가에 관한 사항
4. 본회 회원들의 학술 연구와 관련하여 제기된 연구 윤리성과 진실성에 관한 사항
5. 본회에서 인지한 문학교육학계의 연구 윤리성과 진실성 논란에 관한 사항
6. 본회 회원들의 성명·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이하 “개인 정보”라 한다)
   보호에 관한 사항
7. 기타 문학교육학 연구에 관한 중요 사항

제7조(설치 및 구성)
1. 위원회는 학회 내에 회장 직속으로 설치한다.
2. 위원회는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위원은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책임연구이사를 당연직으로 하고, 각 세부 전공별로 1인의
   위원을 임명직으로 하되, 임명직 위원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에 의해 회장이 임명 또는 위촉하는 자가
   된다.
4. 임명직 위원의 추천을 위한 세부 전공의 구분은 편집위원회의 판단에 따른다.
5. 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그 기간은 회장단의 임기와 같이 한다.

제8조(위원장)
1.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장은 위원회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2.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무를 총괄하며 위원회를 대표한다.
3. 위원장이 제6조의 심의 사항과 관련하여 심의 대상자 또는 이해 당사자가 되었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회장이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4. 위원장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공정하고 효율적이며 일관되며 심의할 수 있도록 회의를 운영하여야
   한다.
5. 위원장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심의 안건과 관련하여 심의 대상자 또는 이해 당사자
   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위원장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위원회 위원 중 일부가 이와 관련이 있을 경우 이를
   명시하게 하고 해당 위원이 심의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7. 위원장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영향이 위원회 위원에게
   미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9조(위원의 역할과 자격 정지)
1. 위원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진실함과 공정함에 기초하여야 한다.
2. 위원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필요한 자료 조사와 학술적 판단을 충실히 준비하여야
   한다.
3. 위원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자신이 심의 안건과 상당한 이해관계가 있거나 심의의
   공정함을 침해할 정도의 관련성이 있을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위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 위원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심의 안건과 관련하여 인지한 내용을 사적으로 공표
   하지 않아야 하며, 개인의 사적 자유와 인격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5. 위원은 제6조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함에 있어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영향을 거부하여야 한다.
6. 제6조 각 호의 사항과 관련되어 위원회의 위원이 심의 대상이 될 경우, 즉각 해당 심의 안건의 위원
   자격이 정지된다.

제10조(간사)
1. 위원회의 회의를 원활히 하기 위해 1인의 간사를 두되, 위원장이 지명하는 자가 된다.
2. 간사는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고 다음 각 호의 사항은 위원장 및 회장의 승인을 얻어 처리한다.
   가. 위원회 회의를 위한 실무 전반에 관한 사항
   나. 위원회 회의에 따른 조치, 확인, 보고 등에 관한 사항
   다. 심의 안건과 관련한 학회 기구 간의 협조 사항
   라. 기타 위원회 활동과 관련한 업무 조정 사항

제11조(회의)
1.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되, 정기회의는 매년 5, 8, 12월에 소집하고, 임시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이를 소집한다. 다만, 정기회의 개최 시기는 학술지 발간
   일과 맞추어 조정한다.
3.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연구 부정행위 또는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에 대한 제소 또는 그 밖의 과정을 통한 인지로 인해
   조사가 필요한 경우, 위원회는 별도의 조사위원회를 두어 조사하게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심의
   하여 판정하여야 한다.
5. 회장은 문학교육학 분야의 학술 연구와 관련하여 연구 윤리성과 진실성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위원회를 소집하여 이를 심의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조치
   하여야 한다.

제12조(자문위원)
1. 위원회의 심의 사항에 대하여 해당 분야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문위원을 둘 수 있으며,
   자문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에 의하여 회장이 위촉한다.
2. 심의 안건에 대해 자문위원의 의견을 구하였을 경우, 위원장은 그 의견 내용을 위원회에 공개하여야
   한다.

제13조(소위원회)
1.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에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소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제14조(보고) 위원회는 회의 내용을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 기록하고 이를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연구의 명칭
2. 검토한 문서 및 날짜
3. 심의 내용 및 결과

제15조(운영 세칙) 이 규정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따로 정한다.

제3장 연구 윤리의 검증

제16조(검증 시효)
1. 연구 윤리성 및 진실성의 검증 필요성이 제기된 때로부터 5년을 경과한 연구 부정행위나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에 대하여는 이를 접수하였더라도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2. 5년을 경과한 연구 부정행위라 하더라도 그 대상자가 기존의 결과를 직접 재인용하여 후속 연구의
   기획 및 수행, 연구 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 사용하였을 경우와 사회적으로 본회의 학술 연구
   활동의 신뢰성에 심각한 위해가 되었을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한다.

제17조(검증 절차)
1.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검증 절차는 예비 조사, 본조사, 판정의 3단계로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되,
   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경우에는 그 절차를 확대할 수 있다.
2. 예비 조사는 연구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고, 본조사는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며,
   판정은 본조사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공고하거나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문서로서 알리는 절차를
   말한다.

제18조(예비 조사)
1. 위원회는 본회 차원에서 인지하였거나 또는 제보 접수 보고를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3인
   이내의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예비 조사를 하여야 한다.
2. 예비 조사 결과, 피조사자가 혐의를 모두 인정한 경우에는 본조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판정을
   내릴 수 있다.
3. 예비 조사에서 본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할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를 결정일로
   부터 10일 이내에 제보자에게 문서로서 통보한다. 다만, 익명 제보의 경우는 그러지 아니한다.

제19조(본조사)
1. 위원회는 본조사가 필요하다고 결정한 때에는 다음 각 호의 규정에 따라 본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본조사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
   가. 위원 수는 5인 이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위원은 원칙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하되, 유사 학문 분야의 외부인을 20퍼센트 이상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 당해 조사 사안과 이해 갈등 관계가 있는 자는 위원에 포함하여서는 안 된다.
2. 본조사위원회는 조사 과정에서 제보자·피조사자·증인 및 참고인에 대하여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피조사자는 반드시 응하여야 한다.
3. 본조사위원회는 피조사자에게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피조사자는 반드시 해당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4. 본조사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하며, 본조사 결과를 확정하기
   이전에 이의제기 및 변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당사자가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5. 본조사위원회의 개별적인 조사 활동 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 등은 연구윤리위원회가 따로
   정한다.

제20조(판정)
1. 본조사위원회는 조사가 완료되면 조사 결과를 즉시 연구윤리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연구윤리
   위원회는 심의 후 결정으로 조사 결과를 확정하고 서면으로 지체 없이 피조사자와 제보자에게 통보
   하여야 한다.
2. 예비 조사 착수 이후 판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조사 일정은 6개월 이내에 종료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이 기간 내에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60일 이내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21조(재조사) 피조사자 또는 제보자는 판정에 불복이 있을 경우 결정을 통지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연구윤리위원회에 이유를 기재한 서면으로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제22조(결과 조치)
1. 연구윤리위원회는 피조사자의 행위가 연구 부정행위에 해당된다는 본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승인한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례를 준용하여 징계 및 제재 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가. 연구 부정행위에 기초한 학회지 발표 논문은 논문 게재를 취소하며 이미 게재된 논문의 경우
        게재 취소된 사실을 학회지 및 본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고, 온라인을 통한 원문 정보 제공은
        즉각 중단한다.
   나. 연구 부정행위에 기초한 학술 행사 발표 내용은 학회지 게재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고, 이미 심사
        완료되어 학회지에 발표되었을 경우에는 1호에 준하여 처리한다.
   다. 제2조 1. 가, 나, 다에 해당하는 연구 부정행위 사실이 밝혀진 피조사자는 2년간 학회지 논문 게재
        자격을 박탈한다.
   라. 제2조 1. 라, 마에 해당하는 연구 부정행위나, 2에 해당하는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 사실이
        밝혀진 피조사자는 1년간 학회지 논문 게재 자격을 박탈한다.
2. 연구 관련 부정행위가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로 판명되었을 경우 연구윤리위원회는 해당 사실을
   본회 감사에게 즉각 통보하는 한편, 연구 취소나 연구비 회수 등의 필요한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제4장 연구 관련 부정행위 제보

제23조(제보 및 접수)
1. 제2조의 연구 관련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본회는 연구 부정행위 및 연구비 등 부정사용 행위 관련
   제보 및 접수를 위한 제반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2. 제보자는 연구 관련 부정행위를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익명의 제보라 하더라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구
   과제명 또는 논문명,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포함하여 제보한 경우에는 이를 실명
   제보에 준하여 처리할 수 있다.
3. 2항의 제보 내용은 지체 없이 연구윤리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위원장의 유고 시에는 회장에게
   보고한다.

제24조(제보자의 권리 보호)
1. 제보자의 신원에 관한 사항은 직·간접적으로 노출시켜서는 아니 되며, 제보자의 성명은 반드시 필요
   한 경우가 아니면 제보자 보호 차원에서 조사 결과 보고서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제보자가 본회의 회원인 경우, 본회는 제보자가 연구 관련 부정행위를 신고한 이유로 회원으로서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하여야 한다.

제25조(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1. 위원회는 연구 관련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검증 또는 감사가 완료될 때까지 피조사자 또는
   피감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 본회와 위원회는 조사나 검증 결과 연구 관련 부정행위가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었을 경우,
   피조사자의 명예 회복을 위한 노력을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3. 연구 관련 부정행위에 대한 혐의는 본조사위원회를 거쳐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조사 결과를 최종
   판정하기 전까지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아니 된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7년 7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1년 4월 2일 개정하여, 개정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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